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인데 이렇게 스트레스가 쌓였을때에는 매운 음식이 저절로 땡기기 마련이다. 또한 얼큰한 국물을 먹으면 땀도 나서 시원한 느낌을 주는데 얼큰한 맛을 내주는 식재료로는 청양고추가 있다. 그 어떤 음식이든 청양고추 약간이면 얼큰하고 알싸한 느낌을 준다. 한국인에게는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소중한 식재료인데 과연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을지 한번 알아볼까 한다.
1. 다이어트와 소화 개선 효과
청양고추에는 다량의 캡사이신이 들어가 있는데 이런 캡사이신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에너지소비량을 증가시킨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런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온몸에서 땀이 나서 열이 오른다. 또한 고추는 100g당 57kcal로 매우 저칼로리 식품이라 마이너스 칼로리로도 유명한 식품이다.
그리고 이런 캡사이신은 위장에 기생을 하는 균들을 살균하고, 장 자극으로 소화분비액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소화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까스 활명수에도 이런 캡사이신성분이 들어가 있다고 하니 청양고추를 먹으면 지방도 분해하고 소화도 촉진시킬수가 있어서 좋다.
2. 두뇌 발달과 암 예방 그리고 신경통 완화 효과
청양고추에 들어가 있는 캡사이신에는 뇌를 자극하여 통증을 억제하는 엔돌핀을 분비시킨다고 한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에는 매운 음식이 땡기는 것이 이런 이유라고 한다.
또한 이런 캡사이신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전이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고, 핼액순환을 촉진시켜 신경통으로 인한 통증완화와 증상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캡사이신이 그저 매운맛만 강하게 나서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 줄 알았는데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을지는 처음 알게 되었다.
3. 시력 회복과 피로 회복
청양고추에는 캡사이신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이 다량으로 들어가있는데 , 특히 청양고추에는 비타민A, 비타민B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그래서 시력보호와 야맹증 치료에도 도움을 많이 준다고 한다.
또한 일반 고추보다 10배나 더 많은 비타민C가 들어가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회복에도 좋다. 그리고 매운 맛이 위산분비를 촉진시켜서 식욕을 돋구게 만들어 주고, 기력이 없거나 힘이 없을때에는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재료라고 한다.
4.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 효과
청양고추에 들어가 있는 비타민C와 캡사이신성분은 발한효과와 체온상승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감기예방에는 매우 효과적인데, 이런 발한효과로 추운 겨울에 핫팩이 없을 경우에는 고추를 신발안쪽에 넣어서 보온의 효과를 기대하기도 한다.
청양고추에 들어가 있는 비타민C 성분이 감기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곧 다가오는 환절기에 꾸준히 섭취를 해야 할듯 한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효과를 주는 청양고추도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독이 되길 마련인데, 다량으로 섭취시에는 위 점막을 손상시켜 위염이나 위궤양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또한 이런 청양고추는 간에 무리를 줄수 있기 때문에 기관기 염증이나 위 염증이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