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치료

당뇨 초기증상 식이요법 베스트

에비츄우_ 2018. 2. 1. 09:00
반응형

당뇨는 아직까지도 정확한 원인 밝혀지지 않은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평소에 당뇨가 오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해요. 이런 당뇨는 유전적인 면도 있어서 부모 모두가 당뇨를 가지고 있다면 자녀는 타인보다 30%높다고 하고, 한사람만 당뇨라면 15%정도라는데 이것이 또 두분모두 당뇨라도 자식은 당뇨가 생기지 않을수도 있다고 하네요.


즉 정말 당뇨는 언제 어디서든 조심을 해야 하는것 같아요. 하지만 당뇨라는 것이 초기에 뚜렷한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닌데요. 그래서 이미 당뇨임을 알아버렸을때는 초기를 지난 시기즈음해서 알게되는 경우가 상당 수라고 하네요. 소아 당뇨도 있겠지만 40대 전후해서 건강검진은 꾸준히 해야지만 병을 초기에 발견하고 예방을 할수가 있다라는 말에 절대적으로 공감을 하게 되는것 같네요. 

물론 당뇨가 아닌가 의심해 볼수있는 증상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라 일부 초기 증상들이 있다고 해요. 당뇨를 혈액속 포도당수치가 높아진 상태를 말하는데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게 된닥 ㅗ하네요. 이때 포도당이 다량의 수분을 함께 끌고 나가서 소변을 많이 보게 되죠. 횟수 또한 잦아지고 말이에요. 이러다보니 몸 속에 수분이 모자라 갈증을 자주 호소하고 물을 많이 먹게 되죠. 


또, 섭취한 음식의 각종 영양분 역시 소변으로 빠져나가서 배고픔 역시 자주 느끼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런 행동들은 본인 느낄수도 있지만, 함께 지내는 사람들이 더 많이 느낄수도 있다고 하네요. 평소보다 많이 화장실을 들락거린다거나 예전과 다르게 볼살이 쏙 빠진다던가 등의 겉으로 보이는 증상이 있거든요. 만약 누군가 나에게 이런 말들을 한다면 흘러 듣지 말고 한번쯤 귀 기울이는 것도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인것 같네요. 이 외에는 겉으로 들어나는 확연한 증상이 없기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건강검진을 꾸준히 해서 예방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해요. 

당뇨라는 것은 어느 하나의 음식을 꾸준히 먹는다고 해서 좋아지거나 예방이 되는것은 아닌데요. 좋다는 여러가지 식품군을 가지고 매일 꾸준히 골고루 섭취를 했을때 비로소 효과를 보는 것이지, 남들이 이거 먹어서 당뇨가 좋아졌다는 말을 듣고 집중적으로 한가지 음식을 고집한다면 되려 병을 키우는 꼴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그렇다면 당뇨 식이요법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리

보리속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건 물에 녹으면 끈적하게 변해서 당의 흡수를 더디에 만들어줘서 혈당이 올라가는 걸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당뇨식단을 보면 보리밥을 자주 넣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라고 하는데 하지만 보리 역시 탄수화물이라서 보리만 먹기보다는 다른 식품군과 적절해 배치해 드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현미

현미는 당뇨식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현미는 소화가 되는 시간자체가 오래 걸려서 혈당 곡선이 천천히 올라가게 해준다고 하네요. 그러니 혈당이 높은 당뇨환자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일본의 한 의과대에 의하면 쌀겨에 포함되어 있는 페롤린산이 당뇨가 생기는 걸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니 당뇨가 없는 분이라도 흰 쌀밥보다는 현미를 곁들여 드시면 예방차원에서도 매우 좋은 식품이라고 생각을 해요. 현미는 최근에 다이어트에도 각광을 받고 있어서 그런지 마트에서도 흔하게 볼수가 있는 잡곡인것 같아요. 

녹차

녹차 속 폴리페놀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데 이와 함께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함량을 높여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하네요. 2005년 미국 농업식품화학에서 발표한 논문에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 있는데, 당뇨를 유발시킨 쥐에게 3개월 동안 녹차를 먹였더니 혈당치가 크게 낮춰졌다고 보고된 바도 있어요.

과일

당뇨가 있으면 음식을 편히 먹을수 없어서 사소한 간식거리까지 신경을 써야 하는데 그 중 그나마 안심하고 먹을수 있는 간식이 과일이라고 생각을 해요. 단, 과일이라고 해도 과당함량이 높은 포도, 파인애플, 바나나, 사과, 망고는 주의를 해야만 하고, 당뇨에 좋은 과일로는 오렌지, 키위. 멜론, 수박, 복숭아, 배등이 있어요. 쥬스로 만들면 편하기는 하지만, 생으로 드시는 것이 당뇨에는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