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잡곡밥을 정말 좋아하는데 쌀보다는 비척한 땅에서도 잘 자라 예로부터 쌀 이외에 주식으로 자리를 잡아오고 있다. 물론 지금은 쌀이 좀 더 대중화가 되어서 쌀보다 보리가 더 값이 비싸지는 현상도 있는데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곡물 중에 하나이다.
예로부터 쌀은 부잣집에서만 먹는 귀한 음식으로 자리를 잡았지만 지금은 각종 잡곡을 섞은 밥이 좀 더 고급 음식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보리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하다.
1. 다이어트 효과와 성인병 예방
보리밥은 쌀과 비슷한 칼로리를 가지고 있지만 포만감이 오랫동안 지속이 되어 식욕을 저하시킨다고 한다. 그리고 무기질이 풍부하여 혈액능력을 높여주고, 항산화 작용을 촉진시킨다고 하는데 보리는 적당한 운동과 함께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보리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서 혈당 조절에 특히 효과가 있는 식재료로 성인병 예방에 매우 좋다고 한다. 근래에는 많은 현대인들이 인스턴트를 많이 삽취해서 영양 불균형과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런 잡곡밥을 먹어서 미리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2. 간 기능 향상과 강장제 효과
보리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간 기능을 항상 시켜주고 개선 시켜준다. 평소 숙취로 힘들어 한다면 이런 간 기능을 항상 시켜주는 보리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많이 줄 것이다.
또한 보리는 말초 신경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기능을 항상시켜 정력과 기력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리고 위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어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오장을 보호하고 심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정기적으로 보리를 섭취하여 몸을 보호하면 좋을 듯 하다.
3. 변비와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
보리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서 변비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로서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한다. 위에서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했는데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변비에 시달릴때도 있다. 보리로 체중조절을 한다면 일석 이조의 효과를 누릴수가 있다.
보리에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 산화하는데 매우 좋은 효과를 준다. 특히 당이나 지방 등의 흡수를 지연 시키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억제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한다. 이런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게 되면 각종 혈관 질환 뿐만 아니라 당뇨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4. 항암효과
보리에는 각종 몸에 좋은 영양분들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보리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보리에 들어가 있는 식이섬유는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으니 암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외국에서는 이런 보리로 만든 빵도 자주 섭취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보리의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꾸준히 섭취를 하여 건강을 유지해야 할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