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는 매우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중성지방 함량도 낮게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오메가3는 각종 성인병 예방에 매우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한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를 해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오메가3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뇌기능 활성화 및 기억력개선
보통 오메가3하면 기억력감소를 막는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 일듯 한데, DHA의 경우 신경전달역할을 하게되는 뇌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뇌 지질의 10%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또한 혈액순환 및 혈액이 원활하게 돌수 있게끔 해주는 EPA 성분이 뇌로 들어가는 혈액을 보다더 많이 흐르게 하여 치매 예방 및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에 상당한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하네요.
눈건강 및 시력개선
보통 눈의 경우도 혈액순환이 좋지 않으면 나빠지게 되는데, 눈쪽으로 이어지는 혈관의 혈액순환 불순으로 인하여 각막으로 산소를 원활하게 순환시키지 못하게 되면 눈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질수 있으며 시력 또한 함께 좋지 않게 될수 있기 때문에 오메가3를 섭취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눈건강에도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하네요.
다이어트 및 체중조절
다이어트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 요소로 알려진 오메가3는 섭취시 콜레키스토키닌 성분이 식욕을 억제하여 자연스럽게 식사량을 조절할수 있게끔 해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몸에 축적되어진 지방을 몸밖으로 배출시키고 지방이 쌓이는것을 어느정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및 체중조절하는 분들에게 매우 도움을 많이 준다고 해요.
혈관질환예방 및 혈관질환개선
보통 기름이 많은 음식이나 튀긴음식들을 많이 섭취하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고지혈증 및 중성지방과다는 대부분 콜레스테롤 때문에 생기는 질병인데요. 오메가3의 경우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조직속에 흡수되고 쌓이는것을 억제하기 대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이로인한 혈관질환 및 혈액순환 장애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할듯 하네요.
당뇨증상개선
당뇨증상의 경우 췌장에서 생성되는 인슐린분비의 이상으로 발생하게되는데 오메가3를 꾸준하게 섭취하게되면 피를 맑게하고 혈류개선에 도움이되어 췌장에 무리를 주지 않아 당뇨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개선
관절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외부충격이 될수도 있으며 노화로 인하여 발생할수가 있다고 해요.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관절에 염증이 생길수 있는데 오메가3는 관절에 생기게 되는 염증을 더이상 다른곳으로 퍼지거나 증상이 악화되는것을 막아주며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해서 각종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고 완화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오메가3 부작용
식품으로 섭취를 하면 딱히 보이는 부작용은 없겠지만 보충제의 경우 과다섭취로 인해 설사나 변이 물러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생선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에도 섭취 후 설사, 두드러기 등 불편한 증상이 생길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혈액응고저지제를 복용하고 있을 때도 오메가3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보관방법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해요. 오메가3는 열에 약하고 산패되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공기를 제대로 차단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개봉 후에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보관을 잘못하여 오메가3가 산화될 경우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대량 발생시키며 세포와 지질을 산화시킬수가 있다고 하네요. 지질이 산화되어 과산화 지질이 되면 혈관 벽에 진득하게 들어 붙어서 혈관을 좁고 딱딱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가 발생할 수 있어요. 오래된 오메가3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부작용 걱정을 덜 수 있는 알맞은 섭취량은 하루 1000mg(1g)이에요.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으로 이 정도만 섭취해도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고 건강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많아도 3g(3000mg)을 넘기면 안 되며 이를 초과하면 컨디션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