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음식이 몸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인데요. 발효음식이 유익균종이 발생을 하면서 소화도 매우 잘 되게 만들어 준다고 하네요. 이런 발효음식 중에서 요즘에 주목을 받는 것이 있다면 바로 콤부차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코부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코부차는 홍차버섯을 배양해 찻물에 넣고 발표시킨 음료라고 해요. 그래서 유산균이 살아있는 발효차이기 때문에 건강한 유산균을 다량으로 섭취할수가 있다는 것이 콤부차 효능의 강점이라고 해요.
항산화 효과
콤부차에는 폴리페놀, 비타민C, 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해요. 콤부차의 항산화 활성은 비타민E의 25배, 비타민C의 100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위장병 완화
콤부차는 위장의 점액 성분을 보호하고, 위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콤부차의 해당 효능은 소화성 궤양 질환, 소화불량,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인 오메프라졸(Omeprazole)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신장 건강
콤부차는 환경 오염 물질로 인한 신장 손상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잔 기능 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콤부차는 신장 석회화,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혈관 건강
콤부차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면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려준다고 해요. 해당 효능은 여러 동물 실험을 통해 검증되었고, 임상실험에서도 효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콤부차는 혈관 세포벽의 재생을 촉진해주기도 하는데 평소에 콤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당뇨 건강
동물 연구에 의해 콤부차가 당뇨 쥐의 혈당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다른 연구에서도 콤부차가 당뇨병의 치료와 예방에 사용될 수 있음이 언급되어 있다고 하네요.
해독 효과
콤부차에는 해독제로 알려진 글루쿠론산(GA)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모스크바 중앙종양학연구소 연구팀에 의해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쿠론산이 간에서 대사작용으로 생긴 독소와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소를 해독·배출하는 효능이 탁월하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하네요.
기관지 건강
콤부차에 함유된 테오필린 성분은 천식을 비롯한 여러 기관지 질환을 개선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기관지 질환에 사용되는 하루 테오필린 투여량은 0.18~1.0g인데, 콤부차 한 컵에는 약 1.5mg의 테오필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함암 효과
연구는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크론산, 아세트산 및 항산화 물질이 종양 성장의 초기 단계에서 암의 증식을 예방하여 암 발생률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특히 호르몬 의존성 종양에 효능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네요.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이 위암과 싸우기 위해 매일 아침 콤부차를 마신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는 발효과정에서 소량의 알콜이 생성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이런 사람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