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주위에서 가장 흔하게 겪고 있는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손가락 마디 통증 중에 하나인데요. 특히 주위에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아요. 저도 손가락 마디마디에 통증이 있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래서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에 대해서 주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먼저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들수가 있어요. 주로 무릎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있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무릎 뿐만 아니라 손가락 및 발 관절, 발목, 팔꿈치등과 같은 작은 관절에서도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류마티스 관절염은 통증과 함께 마디가 붓는 증상들이 발생을 할수가 있다고 하네요. 이럴때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의심하고 치료를 받아야 하며 빨리 치료가 되지 않으면 손가락을 굽힐 때 마다 통증이 동반되고 손가락 마디가 휘는 관절의 변형이 올 수가 있다고 하니 반드시 이런 통증이 있을때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다음으로는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 방아쇠수지증후군이란 통증과 함께 손가락을 굽힐 때 마다 딸깍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인데 힘줄에 염증이 생기거나 노화의 진행으로 인해 손가락 힘줄의 굵기가 굵어짐이 원인으로 발생을 한다고 하네요.
해당 질환은 손가락을 완전히 펼 수 없어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는데 주사치료와 같은 빠른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가 있다고 하니 가장 빠르고 효과가 좋은 방법은 바로 병원에서 치료를 하는 것 같네요.
그리고 다음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으로는 다소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주로 척추 마디에 염증이 발생하는 강직성척추염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유전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강직성척추염은 척추 뿐만 아니라 발가락과 손가락에서도 염증이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해요.
이런 증상은 관절 뿐만 아니라 눈에 포도막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증상은 운동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해야하며 평소 자세나 습관이 중요한 원인이 되니 잘못된 자세나 습관을 고치기만 해도 증상 완화에는 매우 효과적일수가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노년층에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 또한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이 될수가 있다고하네요. 퇴행성 관절염은 오랜 시간 손가락 사용으로 인한 연골이 소모됨에 따라 뼈가 마찰을 하면서 염증반응을 나타내는 질환이라고 해요.
주요 증상으로는 손가락 마디가 시큰거리고 빨갛게 붓거나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해 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손가락 관절염의 경우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관절의 변형과 함께 물리치료도 힘들어 수술을 해야하므로 초기 발견 시 보존적 치료를 해야지만 증상을 완화할수가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