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좋은 음식 총정리

에비츄우_ 2018. 1. 6. 15:30
반응형

근래에 임신을 준비하고 있어서 그런지 여러가지를 알아보고 있는데 같이 병원을 다니고 있는 친구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정말 같이 걱정을 하기도 했는데 그래서 오늘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난성 난소 증후군에 좋은 음식 관련해서 알아볼까 해요. 

1. 가공되지 않은 잡곡류 

현미, 조, 귀리 등 가공되지 않은 곡물은 혈당을 서서히 올리게 되므로 인슐린 과다에 의한 안드로겐 생산을 촉진하지 않는다고 해요. 또 가공되지 않은 잡곡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들 식품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남아도는 안드로겐이나 에스트로겐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있다고 해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여성은 반드시 잡곡이 든 식사를 해야만 한다고 하네요. 

2. 콩 종류의 식품 

콩 종류의 식품에는 파이토 에스트로겐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과도한 에스트로겐을 낮추어주는 작용이 있다고 해요. 그런데 이런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에스트로겐의 일종이므로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나쁘게 작용하지 않을까 걱정하며 섭취를 피하는 여성들이 간혹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우리 몸 속에 떠도는 과잉 상태의 에스트로겐과 경쟁하여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먼저 차지하는데요.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되지 않은 에스트로겐은 전혀 작동이 되지 않으며 에스트로겐 과다에 따른 문제를 야기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난소에서 생산되는 에스트로겐보다 그 강도가 1/100 정도에 지나지 않으므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에스트로겐 과다현상에 따르는 여러 문제를 피할 수가 있는데요. 특히 발효된 콩 식품은 이러한 작용이 더욱 강하므로 청국장, 된장, 두부, 두유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3.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요. 과일이나 야채, 전곡류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감량과 인슐린 조절이 필요한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특히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섭취된 탄수화물의 흡수를 지연시키므로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게 한다. 오트밀, 콩 종류, 사과, 오렌지, 당근 등에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으니 이런 점들을 참고하여 체크를 하면 좋을것 같네요. 


일반인은 하루 20g 이상의 식이섬유를 섭취해야 하지만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는 하루 35g 이상 식이섬유가 필요하다고 해요. 이 정도의 식이섬유는 모든 식사는 잡곡류로 바꾸어야 하며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해야 겨우 얻을 수가 있다고 하네요. 

4. 견과류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는 땅콩을 제외한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해바라기씨, 호박씨, 참깨, 아마씨 등이 특히 좋은데 이들 견과류에는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해요. 


또 견과류에는 좋은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고 상대적으로 탄수화물이 적어 혈당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아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하네요. 식사와 식사 중간에 견과류를 조금 먹게 되면 포만감이 생겨 식사량이 줄어들게 됨으로써 감량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4.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영양소에요. 연어, 고등어, 정어리, 참치 등에 많이든 오메가3 지방산은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준다고 하네요. 포화지방산이 많이 든 육류를 즐기는 대신 1 주일에 3 회 이상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게 되면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해요. 


5. 신선한 야채 

유기농 야채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매우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과도한 에스트로겐이나 안드로겐과 경쟁하여 우리 몸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도록 하는 작용이 있다고 해요. 야채는 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칼로리는 낮아 감량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가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식품이라고 해요. 야채를 많이 먹으면 식욕이 감소하므로 감량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6. 민들레 차 

민들레는 남아도는 에스트로겐을 간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고 하는데요.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는 평소 민들레 차를 많이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고 하니 이점에 유의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