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라 그런지 발바닥 갈라짐 현상들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발이라는 것이 양말속에 숨어서 남들에게 잘 안보이긴 해도, 그래도 발도 피부라고 잘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 건조해서 그런지 겨울이라면 발바닥 갈라짐 증상이 심해지는것 같아요.
미용을 넘어서 발바닥이 갈라지게 되면 걸을때마다 아프기도 하고, 닿아도 아픈데요. 그래서 오늘은 발바닥이 갈라지는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모두 알아볼까 해요.
# 발바닥 갈라짐 원인
1) 건조함
가장 먼저 들수 있는 원인으로 발바닥은 모근이 존재하지 않아 피지나 기름이 분비되지 않는다고 해요. 또한 피가 잘 통하지않아 혈액순환도 힘든 부위인데 그래서 더더욱 건조가 심하게 되는것 같아요. 나이가 들면 몸에 수분이 줄어들어 발바닥 갈라짐 현상이 더 악순환된다고 하니 어릴때부터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하는것 같아요.
2) 노화
나이가 들면 수분이 부족하여 발바닥도 마찬가지라고 해요. 수분부족현상이 쌓여 각질층이 생기고 그 부분이 더욱 악화되어 균열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 또한 갈라짐완화하는 방법으로 치료하시는방법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것 같네요.
3) 외부 자극
걷는습관으로 인한 발바닥 갈라짐을 들수가 있는데요. 이것은 우리가 계속 습관화 형성화 된것이라 고쳐지기가 쉽지 않은부분인듯 하네요. 그러나 갈라짐완화하는 방법을 써준다면 일시적으로는 효과를 보실수가 있다고 하네요.
4) 무좀
무좀은 '백선균'이라는 곰팡이가 생겨서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이 곰팡이균은 피부가 습해서 생긴다고 하네요. 무좀균으로 인한 발바닥 갈라짐은 무조건 깨끗이 하셔서 무좀균을 없애주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하네요.
# 발바닥 갈라짐 대처법
1) 바세린과 양말
바세린을 약국에서 파는거 하나 사서 발뒤꿈치에 발바닥 갈라진곳에 아낌없이 발라주세요. 그리고 나서 양말을 그 위에 신는 건데 양말이 계속 신다보면 덥고 답답할 수가 있으니 발바닥만 신는 걸 구매해서 이용하면 매우 좋다고 하네요.
2) 오일 바르기
오일은 정말 매우 보습을 하기에 매우 좋다고 하는데 그래서 발바닥 뿐만 아니라 몸이 당기고 갈라졌을때 바르면 매우 좋다고 하네요. 오일은 피부보습에도 좋지만 피부가 손상이 된곳을 보호해준다고 해요.
3) 따뜻한 물에 꿀
따뜻한 물에 꿀을 적당히 풀어서 10~15분간 발을 담가주시면 보습에도 좋고, 살균과 향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레몬
레몬으로 각질을 제거하는방법이 있는데요. 레몬즙을 발바닥에 발라주시거나 미지근한물로 레몬족욕을 하시면 효과를 볼수가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