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치료

변비 직빵 해결법 베스트

에비츄우_ 2018. 1. 23. 15:24
반응형

현대인들에게 흔한 질병들 중  하나가 있다면 바로 변비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오랜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보니깐 이런 변비는 흔하게 걸리는 질병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특히 여성들이 이런 변비 해결법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하면 변비가 직빵으로 낫을수가 있는지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아볼까 해요. 


대체적으로 변비에 고생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남성분들도 있겠지만 여성분들은 생리때나 혹은 임신을 하게 되면 이런 변비로 고생을 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도 생리를 할때에는 2~3일 정도 변비로 고생을 하거나 혹은 볼일을 보고 와도 시원하지 않는 경우들이 있더라구요. 

#변비란 무엇인가?

먼저 변비란 사람이 1일 1변을 봐야 하는 것이 정상인데요. 하지만 장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서 매일 변을 보지 못하고 2~3일에 한번 혹은 그 이상일 경우, 혹은 배변시에 과도한 힘을 줘야하거나 딱딱한 배변인 경우, 잔변감이나 항문 직장에서 폐쇄감이 있는 경우, 복부팽만, 하복부 통증등이 느껴지는 경우를 모두 변비하고 하네요.


#이런 변비의 원인은 무엇인가?

변비의 원인으로는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현대인들에게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한다면 바로 운동부족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큰일을 지나치게 참을경우나, 불규칙한 식사와 음주, 수분부족, 폭식, 스트레스 등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도 가장 큰 원인은 운동부족과 스트레스가 아닐까 싶어요. 

#변비가 생기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

변비가 생기면 대사 과정에서 만들어진 몸 속 노폐물과 독소가 체내에 오래 머물게 되죠. 그렇게 되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큰 문제를 일으킬수가 있다고 해요. 이런 독소들로 인해 신진대사가 제대로 되지 않고 혈액순환도 저하되게 되는데요. 이 독소들은 몸을 돌고 돌며 다시 재흡수되고 이로 인해 여드름, 기미, 부스럼 등의 피부 질환 및 노화 현상을 비롯해 두통 , 식욕부진, 복부 불쾌감, 불면증 , 요통 , 치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대장암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변비가 심하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을듯 하네요. 너무 참지 않는것도 중요하고요. 


변비의 종류는 노화나 약물복용으로 인해 대장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이완성 변비 , 잘못된 배변습관으로 감각이 둔해져 직장에 똥이 딱딱하게 굳어져 일을 보기가 힘든 직장성 변비, 복부팽만감과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경련성 변비로 나눌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직장성 변비나 경련성 변비가 대부분 일듯 하네요. 

#변비 해결법

다양한 변비의 원인들과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그렇다면 변비 해경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지 한번 알아보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1) 충분한 수분

위에서 먼저 언급을 했듯이 변비의 원인중에서는 수분이 부족해서 일어날수도 있다고 해요. 수분섭취는 장의 연동운동을 돕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일일 1.5~2L 정도의 양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습관이 정말 필요하다고 하네요. 


2)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변비증상을 개선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 영양소 중에 하나라고 해요. 성인 기준으로 하루 25g 정도의 식이섬유를 섭취하시면 변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유산균 

장의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장내 세균을 관리해 주는 방법인데요. 그렇기때문에 변비 증상이 있다면 유산균을 섭취하여 장내의 유익균을 늘려주시는 것이 이런 변비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4) 규칙적인 운동

자전거 타기나 걷는 등의 활동적인 운동은 장운동을 촉진시켜주고, 복근의 힘을 길러주기 때문에 변비개선에 매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해요. 자신의 체력에 맞게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5) 스트레스 관리

위와 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스트레스에 민감한 장기인데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소화액의 분비가 저하되고 위장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운동이나 취미활동 등으로 스트래스에 대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변비에 매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변을 볼때에는 허리를 앞으로 15도 정도 굽히면 복앞이 높아져 좀더 변을 보기 편하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