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좋아하시나요?
단호박은 4계절 내내 먹어도 맛이 좋은 야채인데, 단호박은 표면이 거칠고 껍질이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묵직해야 좋은 야채에요.
또한 색깔도 줄무늬가 선명하여 색이 진한 녹색이 좋아야 좋은 단호박이에요.
이런 단호박은 조선시대 임진왜란 부터 재배가 되었다고 하는데 고운 노오란 색과 특유의 단맛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식재료에요.
이런 단호박은 척박한 땅에서는 잘 자라지 않고 비옥한 땅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예전에는 매우 고급요리에 속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농업의 발전으로 인해서 매우 손쉽고 대중적인 식재료로 자리를 잡았어요.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아요.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혈관 내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위염에 좋아요.
단호박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 현대인들은 맵고 짜며 패스트 푸드에 길들여져 있죠.
그래서 특히 위염발병율이 높다고 하는데, 이런 단호박에는 위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매우 좋다고 하네요.
시력 개선에 좋아요.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가 있다고 하는데, 이 성분은 비타민A 성분으로 전환이 되어 눈의 피로를 덜어줄 뿐만 아니라 야맹증과 백내장 등 안구 질환에 매우 효과적이며 시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안경을 쓰는 분들에게 매우 좋을것 같네요!
암에 좋아요.
단호박은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베타카로틴 성분이 발암 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암 세포의 증식도 막아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런 단호박은 암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에요.
단호박은 고구마와 쌍벽을 이루는 다이어트 식품인데요.
100g에 66kcal로 매우 적은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 고구마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은 칼로리에요.
그리고 단호박에는 지방을 축척하는것을 방해하는 기능도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각광을 받고 있어요.
또한 단호박은 체내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히켜 혈당 수치를 정상치로 제어하게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식재료이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먹어주어야 할듯 하네요.
단호박에는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어서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고혈압,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매우 좋다고 하는데요.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저하가 되는 겨울이나 환절기에 정말 좋을것 같네요.
단호박에 들어가 있는 팩틴 성분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피브 트러블을 예방하며 치료를 해준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 E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그런지 피부의 세포 산화를 막아준다고 해요.
단호박은 가볍게 쪄서 먹어도 맛있고, 우유랑 같이 뭉글하게 끓이면 매우 농후한 스프로 간편하게 즐길수가 있는 음식이 되죠.
또한 단호박은 아이유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알려져 있으니 여름이 가기 전에 단호박으로 다이어트를 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