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은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등 열대지방의 해안에서 주로 서식을 하고 있는데 야자과의 외떡잎 식물로 속하는 과일이라고 해요.
코코넛오일은 이런 코코넛 열매에서 채취한 오일을 말하는데 고온에서는 액체 상태지만 25 ℃ 이하가 되면 버터 같은 고체로 되는데 정제된 것과 그렇지 않은 버진 코코넛 오일 2가지로 분류가 된다고 해요.
정제된 오일은 열을 가해 표백도 하고 있기 때문에 코코넛이 본래 가진 특유의 달콤한 향기와 색깔이 엷어지고 불순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버진 코코넛 오일보다 자극이 적어 뷰티 케어에 사용하기에 매우 좋다고 해요.
비정제된 버진 코코넛 오일은 비타민 E가 풍부하고 일반 오일에 비해 비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코코넛오일 효능이 좋아서 이용 분야가 넓고 미용과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요리와 음식에 첨가해 먹는것은 물론이고 바디, 헤어 케어 등의 목적으로 다방면에 쓰여지고 이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코코넛 오일 효능과 부작용 사용법등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1. 피부미용과 항산화 효과
코코넛오일은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여 보습효과 및 흡수력이 높아 끈적거림이 덜하며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여 피부미용에 매우 효과가 있어요. 또한 노화의 원인 물질인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작용도 있어 비타민 E와 마찬가지로 안티 에이징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소염 작용, 항균 작용에 의한 여드름이나 여드름 개선 에도 좋고 자외선을 20% 정도 차단하고 피부에 부담이 적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 대용으로도 쓸수가 있다고 해요. 그리고 손상된 모발을 개선해 주고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아토피나 건조에 의한 피부의 가려움증, 피부염 등에도 효과적인데 전체적인 코코넛오일 효능은 피부 미용쪽에 특화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듯 하네요.
2. 다이어트 효과
그리고 코코넛오일은 100g당 22kcal 저열량 식품으로 당류가 전혀 없으며 소량만 섭취해도 포만감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특히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체내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일반 식물성 기름 등에 많이 들어 있는 것은 긴 사슬 지방산 이라고 하고 신체에 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되는데 코코넛 오일의 지방은 이런 일반 식물성 기름과는 다른 중쇄 지방산으로 긴 사슬 지방산의 10배 가량의 속도로 분해되어 연소 에너지로 변환이 된다고 해요. 또한 연소 할때 체내에 쌓여있던 지방도 함께 연소해 주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수도 있으며 냉증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3. 성인병 예방과 뼈건강
코코넛오일은 트랜스지방 및 콜레스테롤, 당류, 나트륨이 전혀 들어있지 않으며, 뛰어난 항균작용 및 혈중당수치 개선, 활성산소 차단 등 성인병 예방에 매우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코코넛오일은 칼슘 및 마그네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흡수를 도와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 및 노인분들의 골다고공증 예방에 좋은 코코넛오일 효능이 있다고 해요.
4. 면역력향상 효과
코코넛오일은 라우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으로 면역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라우르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라우르산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을 예방하는 항진균작용이 뛰어난데 이는 치료제로도 사용될만큼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5. 변비예방 및 치매 예방 효과
코코넛오일은 섬유질 및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 몸속의 숙변을 제거해주어 변비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코코넛 오일의 주성분인 중쇄 지방산이 알츠하이머 병의 예방에 효과적 이라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는데 중쇄 지방산은 뇌에 영양을 주고 간에서 만들어지는 에너지 연료 케톤에 의해 체내에서 변환 됩니다. 그래서 단순히 다른 음식에 첨가시키는 것이 아닌 직접 섭취를 하기도 한다고 해요.
6. 코코넛오일 부작용 및 사용법
코코넛오일 한 숟가락에(15ml)에 포화지방산이 13g정도 함유되어 있어서 과다섭취하게 되면 포화지방산이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코코넛 오일 사용법은 크게 음식과 음료 등에 첨가하거나 머리카락이나 피부에 직접 바르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정제된것과 비정제된 오일에서도 사용법에 차이가 있다고 해요.
정제된 코코넛 오일은 냄새가 적기 때문에 볶음, 튀김 등 일반 식용유 대신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해요. 비정제 버진 코코넛 오일 사용법은 비슷하게 사용할수 있지만 달콤한 향기가 있기 때문에 버터 대신 토스트에 바르거나 커피, 아이스크림에 섞어 먹기도 하고 과자나 쿠키를 만들때 유분 대신 사용하면 코코넛 특유의 맛이 더해져 맛있게 만들수가 있다고 해요. 샐러드를 드실때 드레싱에 섞어 먹어도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