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은 물을 사먹거나 혹은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는데, 되도록이면 물을 끓여서 먹고 있어요. 어릴때부터 끓인 물을 마셔서 그런지 생수를 마시거나 맹물을 마시면 물비린내 같은 것이 나는것 같은데요. 여러가지를 섞어 물을 끓이기도 해요. 그중에 구기자를 넣어서 물을 끓이기도 하는데, 그래서 오늘은 구기자차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피부미용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b 그리고 루틴과 탄닌이 피부를 고와지게 하고 생기있게 만들어 주는데요. 또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는 티로시나 제의 성분을 억제해서 기미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 준다고 해요.
그리고 체내 콜라겐을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의 주름과 탄력이 떨어짐을 잡아주는 기능도 한다고 하네요.
노화 방지
구기자차에는 비타민c, 루테인, 제아잔틴, 카로틴 리코펜 의 성분이 있어서 항산화 작용 을 해서 노화를 방지해주게 됩니다. 신체를 산화 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제거해 주게 된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구기자차 효능에는 안티에이징의 효과가 있다고 해요.
여성 호르몬 영향
구기자차에는 식물 스테롤인 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해요, 그래서 구기자차를 주기적으로 마시면 호르몬을 군형 있게 잡아주어 월경전 증후군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주는데요. 남성형 탈모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다이어트
구기자차에 있는 베타는 지방이 몸에 축적되는 걸 막아 주고 지방이 쌓이는 걸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혈관질환
제아잔틴, 휘리엔 등이 강장 효과를 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함으로 고혈압과 저혈압에도 효과가 있고 심장질환인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도 낮춰줘고 혈당도 낮춰주기도 합니다.
냉증
구기자차 효능으로 손 꼽히는 것이 바로 냉증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에요. 구가자차에는 루틴과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촉진해서 냉증 개선과 완화를 해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혈액이 순환이 잘 되니까 노폐물이 쌓이지 않고 전신에 혈액을 보급해서 어깨가 결린다거나 붓는 현상에도 효과를 볼수가 있다고 하네요.
면역력을 높여준다.
구기자차 효능 중 많이 거론되는 비타민c는 혈액의 백혈구를 활성화해서 몸에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잡아주고 각종 질병과 감기를 예방합니다.
눈의 피로
카로틴, 제아잔틴의 역할로 시력이 저하된 눈이나 백내장, 녹내장에도 효과가 있는 걸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아잔틴은 눈의 망막을 보호하여 눈 건강에 좋은데요. 눈이 피로하거나 시력이 떨어졌을 때 드시면 좋다고 하니 이점을 참고하면 좋을듯 하네요.
구기자차 부작용
구기자는 차가운 성질을 띄어 몸이 평소 차가운 사람들은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엔 설사 또는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