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토마토 좋아하시나요? 개인적으로 토마토를 매우 좋아하는 편인데 다양한 요리법도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유럽에서는 토마토가 붉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라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그 기능과 성능이 효과가 좋아요. 토마토는 과일이 아니라 채소로 알려져 있는고, 한국에서는 1600년도 경에 들어오게 되었다고 추측이 되고 있어요. 토마토는 숙성이 되면서 붉은 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살짝 초록빛이 돈다면 실온에서 2~3일정도 숙성을 하게 되면 붉게 잘 익게 되죠. 그렇다면 이런 토마토의 효능에는 어떤것이 있을지 한번 알아볼게요.
1. 다이어트와 소화 기능 효과
토마토는 100g당 14kcal 밖에 안되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라이코펜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가 있어요.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지방세포가 증식을 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요. 식물성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들어가 있어서 포만감을 높여주어서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토마토에는 사과산이랑 구연산 같은 시큼한 성분이 있는데, 이는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소화를 촉진시키고 소화기능을 개선시킨다고 해요. 그리고 라이코펜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해주기 때문에 술 마시고 다음날에는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특히 외국에서는 토마토를 이용한 숙취음식들을 먹기도 한다고 해요. 그래서 치즈와 토마토가 풍부한 피자로 해장을 하는 나라도 있다고 하네요.
2. 피로회복과 피부미용 효과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가 있어요. 그래서 피로물질 중 하나인 젖산 분비 억제를 도와주고, 분해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을 많이 준다고 해요.
또한 이런 비타민C를 꾸준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멜라닌 색소 변형에 의하여 주근깨와 잡티 예방을 하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기 때문에 피부톤을 밝게 유지시켜 준다고 해요. 그리고 풍부한 라이코펜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보호를 해주어 피부미용의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3. 항암효과와 혈관질환 예방 효과
토마토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 그리고 라이코펜 성분이 매우 풍부해요. 그래서 토마토의 경우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포 산화로 인해서 파괴되는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유방암이나 폐암 전립선암 등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노화를 일으키고 DNAㄹ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줄어주어 동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토마토에는 루틴이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토마토에 들어가 있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한데 혈관 및 혈액속에 이물질이 생기는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질환과 혈액순환 장애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4. 시력 개선과 뼈건강 효과
토마토에는 루테인 성분 과 제아잔틴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이런 루테인이나 제아잔틴 경우에는 망막을 구성하는 주요성분이라고 해요. 그래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시력회복이나 시력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또한 토마토에는 비타민K가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는 뼈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이에요. 뼈를 구성하는 핵심성분인 칼슘이 몸밖으로 빠져나가는것을 막아주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토마토를 섭취를 하게 되면 이런 칼슘 섭취를 잘 할수가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 섭취하는것도 좋아요.
5. 변비예방과 입냄새 제거 효과
토마토에는 펙틴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이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물론이고, 장 속 환경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변비증상을 개선시켜 준다고 해요.
그리고 토마토에 들어있는 아놀린 성분은 약간의 냄새 제거 효과가 있어서 토마토를 섭취하게 되면 음식 냄새와 구취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토마토는 약간의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들에게는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렇기때문에 적당히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덜익은 토마토의 경우에는 독성물질인 솔라닌이 있어서 구토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반드시 빨간 토마토를 드셔야만 해요.
이런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는 기름과 함께 조리를 했을 때 영양소 흡수율과 체내 이용효율이 높아준다고 해요. 토마토가 기름과 함께 섞여 장내 흡수가 용이한 지방친화성 라이코펜이 생성이 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만일에 생으로 먹을때에는 가능한 껍질채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먹는 것이 좋은데 이때 오일 드레싱과 함께 섭취를 하면 라이코펜 흡수를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