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꼬마끼란 길가나 혹은 들판에서 자생을 하는 식물로 전체적으로 털이 나와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그리고 도꼬마리는 다른 이름으로 '창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씨앗 '자'를 붙이면 '창이자'라고 불린다고 하는데요. 창이자는 도꼬마리 식물의 열매라고 보시면 될듯 하네요. 열매는 보통 약재로 많이 사용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고혈압 예방
도꼬마리는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거나 동맥경화가 발생하는것을 예방해 준다고 하네요. 또한 도꼬마리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피부 질환 개선
도꼬마리에 들어있는 요오드 성분은 몸에 두드러기가 나고 가려운 습진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매우 좋은 약재라고 하네요.
당뇨병 예방
도꼬마리는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 것을 촉진해서 식사 후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는것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당질이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를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당뇨병 예방에 매우 효과적 이라고 해요.
면연력 증진과 항암 효과
도꼬마리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암세포가 자라나는것을 억제하고 소멸시켜서 뛰어난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염증 치료
도꼬마리는 관절염이나 위염 등 염증을 가라앉히고 신경통,두통,생리통 등 통증을 낫게 하는 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네요.
비염치료 및 축농증 개선
숙취해소
도꼬마리를 차로 끓여드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도꼬마리는 알콜을 해독하는 성분이 있기때문에 알콜중독에도 도꼬마리의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도꼬마리 부작용
도꼬마리에는 독성이 조금 있기 때문에 생것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말린 다음 볶아서 먹거나 차로 우려내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의 도꼬마리 복용벙이라고 해요. 도꼬마리의 특유 독성은 열을 가하면 없어진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