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는 아이의 면역력, 신체발달, 두뇌형성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예전보다는 상대적으로 모유수유를 하고자 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요. 모유수유는 산모가 먹은 음식의 영양분이 아이에게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산모가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다고 하네요.
모유수유를 할때에는 산모에게 추가로 필요한 열량은 약 500kcal정도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 열량을 보충하기 위해 신선한 채소, 과일, 미네랄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산모가 먹는 음식이 모유를 먹는 아이의 건강을 좌우하기 때문에 모유수유시 금할 음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야 할듯 하네요.
카페인
모유수유 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첫번째는 카페인이에요. 커피에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산모가 이를 많이 마시면 아이가 숙면을 취할 수 없고,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만일에 커피를 마신다면 가급적 하루 2잔 이하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호박
호박은 산모의 젖을 메마르게 할 수 있어 호박을 조리해서 만든 음식은 모유수유 시기가 지날때까지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호박으로 만든 음식들은 좀 멀리하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인삼
인삼은 젖 분비 호르몬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젖의 양을 줄어들게 만든다고 하네요. 식혜의 주성분인 엿기름도 젖의 양을 줄이기 떄문에 피해야할 음식 중에 하나라고 하니 주의해야 할듯 하네요.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찌개, 김치, 마늘, 양파 등은 산모가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모유를 통해 영양분을 흡수하는 아이들에게는 고통스럽게 다가 올수가 있다고 하네요. 아이의 소화기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설사, 배아픔을 유발할 수가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듯 하네요.
우유
산모가 우유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모유의 칼슘 성분이 아이의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산모의 하루 우유 섭취는 200ml정도가 적당하고, 나머지는 두부, 시금치로부터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서 모유수유를 하면, 산모는 젖몸살을 앓거나,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올라간다고 하네요. 그래서 튀김요리나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모유수유 시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술
어쩌면 당연한 것일텐데 산모가 술을 마시면, 1시간 이내에 90%이상이 모유로 나오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에 반드시 피해야할 음식중에 하나라고 하네요. 어쩔수 없이 술을 먹었다면 알코올 성분이 모두 빠질 때까지 모유수유는 안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모유를 미리 짜두고 냉동시켜 필요할 때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