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치료

목아플때 좋은차 대표 5가지

에비츄우_ 2017. 12. 15. 15:23
반응형

겨울이 되면 감기나 혹은 난방으로 건조하여 목이 아플때에도 있어요. 물론 목이 아픈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감기로 인해서 혹은 세균이 들어와서 염증이 난것일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목이 아플때 좋은 차 몇가지를 소개해 볼까 해요.

감초차

감초차는 한방에서 목이 아픈 것을 치료해주는 대표적인 차이며, 서양에서도 예로부터 목이 아픈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널리 사용이 되었다고 하는데 특히 감초로 차를 끓인 후 식혀서 가글을 하면 효과가 더 좋다고 해요. 감초차를 몇 초간 우물우물했다가 뱉으면 되는데 단, 임산부와 모유수유 중인 산모는 감초차를 마시면 안된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꿀차

흔히 목이 아플 때는 꿀물을 먹으라는 얘기를 하는데 실제로 꿀차는 서양에서든 동양에서든 아픈 목을 치유하는 가장 흔한 민간요법 중에 하나거든요. 꿀은 항균, 항염증 기능이 있어 목에 생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고 아픈 목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또 꿀은 상처 치유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 목의 치유를 빠르게 하며, 기침이 동반된 목감기에 걸린 경우 감기약보다도 효과적으로 기침을 멎게한다고 하네요.

마늘차

마늘차 역시 대표적으로 목아플때 좋은 차 중에 하나인데요. 마늘에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성분이 풍부해 평소 꾸준히 먹으면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목의 감염을 막아주며 상처 치유 효과가 뛰어나 아픈 목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좋은 것이 바로 마늘이라고 해요.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분이 매우 풍부해서 아픈 목을 달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수술 후 목이 아픈 환자들이 녹차로 가글을 하면서 목 아픈 증상이 씻은 듯이 없어졌다고 하네요. 또한 감기에 걸렸을 때 녹차로 자주 입 안을 헹궈주면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 덕분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체질로 바뀐다고 하니 일석이조인 셈일듯 하네요.

페퍼민트차

페퍼민트차도 목아플때 좋은 차 중 하나로 꼽히는데 페퍼민트는 특유의 톡 쏘는 듯한 향으로 유명한 허브라고 해요. 페퍼민트의 향을 내는 성분인 '멘톨' 이 점액을 묽게 하고 아픈 목을 진정시키며 기침을 멈추는 효과를 가지고 온다고 하네요. 또한 페퍼민트는 염증을 완화하고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성분이 많아서 목이 빨리 치유되도록 도와준다고 해요.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차는 목에 윤기를 주는 효과가 있어 목이 쉬는 것을 예방하고 통증을 없애준다고 하며 또 항염증 작용으로 목의 염증과 붓기, 열을 내려주며, 기침을 동반하는 목감기에 걸린 경우 항경련 효과도 있어 기침을 비롯한 다른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이처럼 캐모마일은 치유의 효험이 뛰어나 서양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치료약으로 사용되어온 대표적인 허브라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