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의하면 폐렴이 노인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힌다고 하는데요. 최근 조사에 따르면 70대 이상에서 급격하게 폐렴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폐렴이란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서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바로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이 등 다양하게 있어며 가래나 기침, 열 같은 일반적인 감기 및 독감 등의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노인의 경우 20~30%는 증상이 없어 뒤늦은 진료를 통해서 폐렴을 진단받기도 한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폐렴에 걸리게 되면 상기 증상 및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과 함께 근육통, 두통 등의 전신증상을 보이며 고령인 경우에는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활동 감소, 식욕감퇴 등의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고 하네요.
이것은 나이가 들면서 폐의 기능 및 면역력 약화로 쉽게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기침이나 가래, 열 발생이 적게 나타나면서 중증으로 진행되기도 하니 특히 주의를 해야 하는 것 같네요.
폐렴 진료인원을 월별로 살펴보게 되면 겨울철과 늦은 봄에 진료인원이 많은 것으로 분석이 된느데 면역력 저하와 높은 일교차가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폐렴에 좋은 음식도 알아볼까 해요.
도라지
감기 증상과 기침, 가래 등에 매우 좋은 도라지는 호흡기 질병 예방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는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폐에 노폐물과 불순물 등을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장어
장어에는 비타민 b1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켜주는데 큰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욕을 살려주고 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배
이 과일은 아시다시피 기관지, 목감기 증상에 매우 좋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가래를 제거하는데 큰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배를 즙으로 만들어서 꿀과 함께 섞어 섭취를 하게 되면 폐렴에 매우 좋다고 하네요.
채소
채소 중에 녹황색을 가지고 있는 것이 폐렴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 특히 브로콜리, 당근, 시금치, 상추, 부추 등이 있다고 합니다. 식사를 하시면서 함께 이 채소들을 섭취하면 폐렴이 발생하는 원인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다고 하네요.
호박
호박에 들어 있는 비타민c 성분과 비타민a 성분이 기관지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하는데요. 그로 인해 폐렴을 예방하고 체력을 보충하는데 큰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호박을 꿀과 함께 섞어서 꾸준히 섭취하셔서 폐렴을 예방할수가 있다고 하네요.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좋기 때문에 폐를 공격하는 나쁜 성분들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살짝 구워서 드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 폐렴에 좋은 음식으로 치즈가 있는데 치즈뿐만 아니라 유제품을 자주 섭취해주시면 폐렴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항균 효과가 뛰어나고 세균의 증식을 막아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