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 모음

에비츄우_ 2018. 1. 26. 15:52
반응형

골다공증이란 뼈 조직이 부실해서 뼈에 구멍이 생긴 상태를 뜻하는데 한의학적으로는 영양 보충을 하는 비장이 약해졌거나 혈액을 저장하는 간장의 기능이 약해진 경우로 보고 있다고 하네요.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는 칼슘이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칼슘은 철, 인, 칼륨 등과 함께 무기질의 일종으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하지만 아무리 칼슘을 많이 섭취한다 하더라도 체내에 흡수되어야 하고 습수된 칼슘은 뼈속에 저장되어야 하는데, 단백질과 유기산, 비타민C,D 성분들이 이 역할을 해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알아볼까 해요. 

다시마

일상의 식생활을 통해서 섭취하고 있는 식품들 가운데 대단히 놀랄 만한 약효를 지니고 있는 것이 다시마라고 해요.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뼈의 성장 발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칼슘의 양이 풍부해서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여성들에게 상당히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국물을 낼 때 다시마를 우려내어 이용해도 좋고 튀각을 만들어도 좋은데 다시마 튀각을 할 때 맛을 좋게 하기 위해서 설탕을 뿌리기도 하는데 설탕은 칼슘 흡수를 방해 하므로 조금만 뿌리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매실조청

매실에는 다른 식품과는 비교가 안 될 만큼 많은 양의 칼슘,칼륨,인 등의 무기질이 들어가 있다고 해요. 또한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도와 주므로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다이어트를 심하게 한 결과 영양 상태가 나빠져 뼈가 약해진 경우나 폐경기 이후 뼈가 약해진 경우에 매실이 아주 좋다고 하는데 매실을 그냥 드실게 아니라 살만 발라내어 믹서에 갈아서 즙만 받은 다음 푹 고아서 조청을 만들어 놓으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어 더욱 좋다고 하네요. 

참깨버터

칼슘의 흡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나 지방질 등의 영양소가 필요한데 그래서 참깨를 볶아서 꿀과 함게 섞은 다음 믹서에 간 참깨버터 같은 것이 골다공증에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네요. 

참깨버터는 칼슘 외에 지방과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인의 영양 보충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참깨버터를 만들어 빵 같은데 발라 먹거나 무침 등에 넣어 매일 조금씩 드시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포도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칼슘이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 중에 하나인데 물론 우유,뼈째 먹는 생선 같은 것에 칼슘이 많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인데 아무리 칼슘을 많이 섭취해도 우리 몸에서 흡수가 안된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하네요. 


따라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와 D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칼슘의 섭취 못지않게 중요한데요. 비타민 C와 D는 식초나 포도에 많이 들어 있는데 포도에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할 뿐 아니라 뼈를 약화시키는 나트륨의 흡수를 줄여 주는 작용도 있어 골다공증을 비롯해서 갱년기 여성의 여러 질병을 치료해 준다고 하네요. 

멸치 

칼슘의 보고라고 일컬어지는 멸치는 뼈째 먹는 생선이므로 어떤 식품보다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할 수가 있는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칼슘 외에 인회분,철분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골격과 치아 형성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멸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하얗고 딱딱하게 잘 마른 것으로 골라 멸치볶음을 하거나 기타 여러 가지로 응용해 매 끼 드시도록 한다면 골다공증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할수가 있어요. 

시금치

대표적인 녹색채소인 시금치는 비타민 A와 C 외에 철분,칼슘,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나물 중에 하나에요. 특히 시금치는 부드럽고 소화가 매우 잘되므로 소화력이 약한 노인들에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