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는 가고 이젠 벌써 2월이 되었는데요. 새해에는 반드시 다이어트를 성공하리라는 다짐을 했었지만 결국 다시 실패를 하고, 다시 다이어트에 도전을 하게 되는 무한반복을 하게 되는것 같아요. 다이어트를 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무턱대고 굶어가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몸을 망치는 다이어트이고 이제는 꼼꼼하게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은것 같아요.
그래서 최근 가장 인기를 누렸고 많이 분들이 했던 요즘 다이어트 종류 들을 한번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이렇게 정리를 해보니깐 정말 엄청나게 많은 다이어트 종류들이 있더라구요. 그럼 한번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레몬디톡스 다이어트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는 최소3일~7일동안 레몬 주스만 마시는 법과 하루 한끼를 레몬주스로 대신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에요. 몸에 쌓이는 독소를 해독시켜주고 구석구석 노폐물을 배출 시켜서 신진대사를 촉진, 이는 지방을 분해하는데 최고라고 하는데요. 몸 속 독소를 배출하면서 살도 빠진다고 해서 레몬디톡스 다이어트가 엄청나게 유행을 했었어요.
레몬으로 한끼 식사를 대신하니 극소량의 칼로리 덕분에 단시간에 체중을 감량할수 있어서 좋았던 방법인데 하지만, 쉽게 빠진 살 쉽게 찔수도 있다는 것이죠. 중단 하는 순간 요요현상 역시 쉽게 올수 있는 방법이고 정말 굳은 결의!가 있어야 가능한 다이어트이고, 평소 신장이 나쁜 사람은 피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DASH 다이어트
식단을 짜고 지키는 게 많이 번거로운 다이어트지만, 지켰을때 요요현상을 가장 적게 가져오는 다이어트가 바로 DASH다이어트가 아닌가 싶네요. 원래 DASH다이어트는 고혈압 식이요법으로 알려졌지만, 체중감량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후로 부터 다이어트 식단으로 꾸준히 인기를 모으고 있는 다이어트예요. 다이어트 식단으로 배달해주는 곳도 종종 볼수가 있는 요즘 다이어트 종류에요.
식단을 보면 식이섬유, 과일, 저지방 유제품, 생선과 당류의 섭취를 줄이는 식단이 주를 이루는데, 소고기 돼지고기 단백질 대신 닭고기와 생선으로 대신하고 저지방 우유로 보충을 하는 등의 식단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많으니 변비로 고생하지 않고도 다이어트 할수 있고, 운동과 병행하면 효과를 높일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죠.
원푸드 다이어트
정말 몇년 전 부터 꾸준한 인기를 끄는 다이어트로 원푸드로 어떤 것을 선택할지가 관심을 끌게 하는 요즘 다이어트 종류인데요. 가장 인기있는 식품으로는 바나나, 두부, 사과 등이 있어요. 식품에 따라 다르지만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볼수 있는 다이어트로 최근에는 뻥튀기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내용도 심심치 않게 보이더라구요. 뻥튀기가 포만감이 높긴 하고, 한봉지 사두면 이틀을 족히 먹을수 있으니 돈도 적게 들고 입도 심심하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는 오로지 한 가지 음식만 섭취하는거라서 오래하면 영양불균형으로 각종 이상질환을 보일수 있어서 다이어트 기간을 짧게 하는게 좋아요. 기간을 너무 길게 잡아버리면 참지 못해 먹어버리기도 하고, 또한 정말 몸이 성치 않게 된다라는 점이에요. 그래서 많은 다이어터들이 이런 원푸드 다이어트는 별로 추천을 하지 않는것 같아요.
덴마크 다이어트
이 방법은 여자 아이돌 다이어트로 더 유명한 다이어트로 식단을 보면 자몽, 블랙커피와 지방, 나트륨을 제한하는 극히 저열량의 상태를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이예요. 극소량으로 만들기 위해 소금이나 설탕을 사용 안하고 굽고 삶는 조리법을 활용해서 식단을 꾸리는 방법인데요.
보통의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 하루 총 섭취 칼로리는 700~900칼로리인데 2주 정도의 기간으로 유지하면 체중감량에 큰 효과를 볼수 있다고 알려져 큰 인기를 끌었던 방법이죠. 단, 이 역시 2주 이상을 넘기게 되면 영양불균형으로 몸을 해칠수 있으니 2주 안으로 기간을 잡고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서시히 다이어트를 하도록 권장을 한다고 하네요.
간헐적 단식
몇 해전 바짝 인기를 모았던 다이어트인데, 요즘도 여전히 간헐적 단식을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간헐적 단식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16시간 단식 후 아침 안먹고 점심, 저녁을 일반 식사로 하는 방법과, 5일은 평소대로 먹고 이틀을 단식 후 아침 점심 거르고 저녁 600칼로리 섭취하는 방법이 있어요.
어떤방법으로 하던 맘 놓고 음식을 먹을수 있어서 인기를 모았고 효과를 본 분들도 많이 있더라구요. 하지만, 이 역시 자주는 권하고 싶지 않은 방버중에 하나인데 굶게 되면 허기짐에 폭식을 하게 되는데 자주 이런 폭식을 하게되면 식습관 자체가 바꿔버려서 되려 살이 찔수 있으니 주기를 잘 체크해서 다이어트 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키토제닉 다이어트
마지막은 올해 가장 뜨거웠던 키토제닉 다이어트가 있어요. 지방의 누명이라는 방송 프로에 소개되면서 알려진 다이어트인데, 방송직후 인기 급상승 하더니 근래 들어서는 그렇게 화제를 모으고 있는 것 같지 않더라구요. 오히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부작용이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려왔거든요.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다른 종류의 다이어트와 다르게 탄수화물을 섭취를 줄이고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방법인데, 탄수화물 섭취를 극히 제한해서 지방을 우선 에너지로 태워버리게 만든다고 하네요. 지방섭취를 늘인다고 해서 삼겹살 마구 먹고 기름진 음식을 먹는건 아니고 무염의 버터 라던가 삼겹살을 먹더라도 간은 피하고 등의 규칙이 있는 요즘 다이어트 종류에요.